본문 바로가기
1인사업과 경영

티스토리 블로그글을 네이버에 노출하는 방법

by 호머 2023. 12. 5.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글을 네이버에 노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블로그 글을 작성한다고 네이버나 구글에 해당 글이 검색이 되지는 않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네이버나 구글같은 검색엔진에 '색인요청'을 해야 합니다. 이 과정을 거쳐야 검색엔진에 색인이 되고, 나중에 검색엔진으로 검색했을 때 해당 블로그 글이 노출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블로그 등록하기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https://searchadvisor.naver.com/)로 이동 후 자신의 티스토리를 등록합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접속 후 '웹마스터 도구'를 클릭합니다.

 

화면이 아래와 같이 나오면, 중간 부분에 https://aaa.tistory.com 과 같이 본인의 티스토리 주소를 입력해 줍니다. (aaa는 본인의 티스토리 주소)

화면에는 http:// 라고 되어 있으나, https://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블로그 인증하기

위와 같이 자신의 티스토리 주소를 입력하면, 아래 화면과 같이 나오는데, 여기서 naver-site-verification 부분과 content='의 뒷 부분을 메모장 등에 복사해 둡니다. 

 

티스토리에 메타태그 등록하기

위의 두 부분은 메타태그로, 티스토리에 이를 등록합니다.  이를 위해 티스토리의 관리 페이지-플러그인으로 이동합니다.

 

중간에 아래의 <Meta Tag/>라는 플러그인을 클릭합니다

 

이후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하단 두개의 네모칸에 위에서 복사해 놓은 naver-site-verification 이라는 글과, 그 옆에는 해당 코드를 입력하고 '적용'버튼을 눌러 메타태그를 티스토리에 등록해 주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사이트 소유 확인하기

다시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로 돌아와서 아래와 같이 'HTML 태그'를 선택하고 소유확인을 하면 됩니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사이트맵, RSS 등록

위의 단계까지는 티스토리와 네이버를 연결하는 과정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후에는 자신의 티스토리의 글을 가져오게끔 사이트맵과 RSS를 제출합니다.

 

RSS 주소는 https://aaa.tistory.com/rss 로, 즉 본인의 티스토리 주소 뒤에 /rss를 입력하면 되고, 마찬가지로 사이트맵 주소는 https://aaa.tistory.com/sitemap.xml과 같이 본인의 티스토리 주소 뒤에 /sitemap.xml을 입력하면 됩니다.

 

이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글을 네이버에 노출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색엔진 등록, 색인요청 등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성심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